본문 바로가기
음악 이야기

베토벤 교향곡 7번 2악장 \\ 카를로스 클라이버 지휘

by KONBA 2021. 1. 9.

나의 장례식에서 꼭 이 음악을 연주해 주시오.

 

어느 유명한 뮤지션(누군지 기억이…= _=;;)이 본인의 장례식에 꼭 연주해 달라했던 베토벤 교향곡 7번 2악장.

 

이 한마디로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인지 알 수 있는 이 곡은, 1813년 12월에 오스트리아 빈에서 작곡가인 베토벤이 직접 지휘하여 초연되었다. 심지어 그 연주회는 전투에서 부상당한 오스트리아 병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된 자선음악회였다.

 

시대적 배경을 등에 업고 애국심이라는 특수성까지 가세했으니 그 당시 이 곡이 얼마나 인기가 많았을지는 안봐도 비디오?!

 

교향곡 7번의 소위 ‘대박’ 인기에(특히 2악장) 후속곡인 교향곡 8번이 묻혀버리자 베토벤이 짜증을 내면서 출판사에 8번이 7번보다 더 훌륭한 작품이라고 항의까지 했다는 일화가 있다.

 

* 영화 <킹스 스피치 The King’s Speech>에서는,

음악이 가진 호흡과 흐름, 그리고 프레이징과 음의 높낮이 등을 이용해서 말더듬는 버릇을 고치는 괴짜언어치료사가 영국의 말더듬이 왕 '조지 6세’의 연설을 무사히 마치게 하는 마지막 장면에서도 베토벤 교향곡 7번의 2악장이 긴장감있고도 장엄하게 흐른다.

 

클라이버가 지휘하는 음반이 추천이 많아 준비했어요~

오늘 하루도 치유되는 삶이 되시길~

 

베토벤 교향곡 7번 2악장 \\ 카를로스 클라이버 지휘

Symphony No. 7 in A Major, Op. 92: II. Allegretto \\ Ludwig van Beethoven \\ Vienna Philharmonic & Carlos Kleiber

 

 

 

 

 

콘서트 바리스타 KONBA

바리스타가 좋은 향 가득한 커피를 내리듯 좋은 공연을 기획하고 알려드립니다.

konbapark@gmail.com

facebook.com/konba.park 

#콘바 #콘서트바리스타 #예술경영박사 #박재현

댓글